우리나라 역사 속 위인들ㅣ가야 김수로왕 편 | 홈런

김수로왕은 가야국을 세웠어요. 가야국은 작지만 강력한 나라였고, 특히 철을 잘 만들었어요. 그래서 다른 나라들과 무역도 많이 했답니다.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4-09-20
안녕하세요, 아이스크림 홈런 여러분!
오늘은 가야시대의 위대한 왕, 김수로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김수로왕은 가야국의 첫 번째 왕이었고, 그의 이야기는 아주 재미있고 흥미로워요. 그럼, 목차를 살펴볼까요?




#### 목차####
1. 김수로왕은 누구일까요?
2. 김수로왕의 탄생 이야기
3. 가야국의 건국
4. 김수로왕의 업적
5. 김수로왕의 가족
6. 탄생 설화 “구지가”

 

1. 김수로왕은 누구일까요?

김수로왕은 약 2,000년 전, 지금의 대한민국 경상남도 지역에 있던 가야국의 첫 번째 왕이에요.
그는 가야국을 세우고, 나라를 잘 다스린 훌륭한 왕으로 알려져 있어요.
가야국은 가야산을 중심으로 여러 작은 나라들이 모여 만들어진 연맹국가였어요.
김수로왕은 이 연맹국가를 하나로 통합하여 강력한 가야국을 만들었답니다.
김수로왕의 통치 아래, 가야국은 번영과 평화를 누리게 되었어요.


2. 김수로왕의 탄생 이야기

김수로왕의 탄생 이야기는 아주 신비로워요. 전설에 따르면, 김수로왕은 하늘에서 내려온 황금 알에서 태어났다고 해요.
어느 날, 가야산 근처에 큰 빛이 나타났고, 사람들이 모여 보니 황금 알이 있었어요. 그 알에서 아기 김수로왕이 나왔답니다.
이 신비한 탄생 덕분에 사람들은 김수로왕을 특별한 존재로 여기게 되었어요.
'수로'라는 이름도 '하늘에서 내려온'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어요.

 

3. 가야국의 건국

김수로왕은 가야국을 세웠어요. 가야국은 작지만 강력한 나라였고, 특히 철을 잘 만들었어요.
그래서 다른 나라들과 무역도 많이 했답니다.
가야국은 철을 이용해 무기와 도구를 만들어 다른 나라들과 교환했어요.
이로 인해 가야국은 경제적으로도 부유해졌고, 군사적으로도 강력한 힘을 가질 수 있었어요.
김수로왕은 이러한 무역을 통해 나라를 더욱 강하게 만들었어요.

 

4. 김수로왕의 업적

김수로왕은 가야국을 평화롭고 부유하게 만들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어요.
그는 다른 나라들과 좋은 관계를 맺고, 가야국을 강력한 나라로 성장시켰답니다.
김수로왕은 특히 철 생산 기술을 발전시켜 가야국을 철의 나라로 만들었어요.
그 덕분에 가야국은 다른 나라들과의 무역에서 유리한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어요.
또한, 그는 나라의 법과 제도를 정비하여 백성들이 평화롭게 살 수 있도록 했어요.

 

5. 김수로왕의 가족

김수로왕은 허황옥이라는 아름다운 여인과 결혼했어요. 허황옥은 먼 인도에서 온 왕녀였답니다.
허황옥은 배를 타고 멀리 인도에서 가야국까지 와서 김수로왕과 결혼했어요. 그들은 여덟 명의 아들과 딸을 두었어요.
허황옥과 김수로왕은 서로를 존경하고 사랑하며 나라를 함께 다스렸어요. 그들의 이야기는 지금도 많은 사람들에게 감동을 주고 있답니다.


6. 탄생 설화 “구지가”

후한의 세조 광무제 건무 18년 임인 3월, 액을 덜기 위해 목욕하고 술을 마시던 계욕일에 그들이 사는 북쪽 구지봉에서 누군가를 부르는 이상한 소리가 들려왔어요.
2,3백 명의 사람들이 모여들었는데, 사람 소리는 있는 것 같으나 모습은 보이지 않고 “여기에 사람이 있느냐?”하는 말소리만 들렸어요.
구간 등이 “우리들이 있습니다.”하자,
“내가 있는 데가 어디냐?”
“구지입니다.”
“하늘이 내게 명하여 이곳에 나라를 세우고 임금이 되라 하시므로 여기에 왔으니, 너희는 이 봉우리의 흙을 파서 모으면서 노래를 불러라. ‘거북아, 거북아. 머리를 내 놓아라. 내놓지 않으면 구워서 먹으리라.(龜何龜何
 首其現也 若不現也 燔灼而喫也)’하면서 춤을 추면 이것이 대왕을 맞이하면서 기뻐 날뛰는 것이리라.”

구간 등이 그 말대로 즐거이 노래하며 춤추다가 얼마 후 우러러보니 하늘에서 자주색 줄이 늘어져 땅에까지 닿았어요.
줄 끝을 찾아보니 붉은 보자기에 금합을 싼 것이 있었어요. 합을 열어보니 알 여섯 개가 있는데 태양처럼 황금빛으로 빛났어요.
여러 사람들이 모두 놀라 기뻐하며 백 번 절하고 다시 싸서 아도간의 집으로 돌아갔어요.
책상 위에 모셔 두고 흩어졌다가 12일쯤 지나 그 다음날 아침에 사람들이 다시 모여 합을 열어보니 알 여섯 개가 모두 남자로 변하였고 이어 의자에 앉히고 공손히 하례 하였어요.

 

[구지가]

龜何龜何 (귀하귀하)
首其現也 (수기현야)
若不現也 (약불현야)
燔灼而喫也 (번작이끽야)

거북아 거북아
머리를 내어라.
내놓지 않으면
구워서 먹으리.


[참고 : 외국인을 위한 한국고전문학사]

 


김수로왕의 이야기는 여기까지예요. 다음에도 또 흥미로운 이야기로 만나요!
밖에 아이스크림 홈런 역사의 달인과 함께 다양한 역사에 대해 알아볼 있습니다.




초등 공부는 역시 아이스크림 홈런!
홈런 초등 무료체험 하기 >
홈런 초등 유료학습 하기 >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