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학계획표 짜는 요령 | 홈런 초등

아이스크림 홈런에서 초등학교 겨울 방학 계획표 짜는 방법에 대해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4-02-02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 주는 아이스크림 홈런입니다.
매번 방학이 되면 방학 동안의 계획을 세우게 되는데요. 하지만 계획한 것을 다 실천하지 못한 채 개학을 앞두는 경험을 한 번쯤은 해보셨을 겁니다.
계획을 처음 세울 때는 이것저것 의욕에 앞서 과하게 세우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 아이스크림 홈런에서 실천할 수 있는 방학 계획을 세우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방학을 하나의 덩어리로 봐라.

시간마다 쪼개서 계획을 세우는 것아 아니라 방학기간을 하나의 덩어리로 생각하여 보다 여유롭게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이미 정해져 있는 이벤트를 기점으로 계획을 세우게 되면 방학이 지나가는 것을 본인이 직접 깨달을 수 있고 날짜 흐름을 파악하여 보다
계획을 잘 실천할 수 있습니다.
방학을 하나의 덩어리로 보아 시간관념을 키워지고 장기적 계획을 세우는 힘을 키울 수 있습니다.


2. 동기를 명확하게 하라.

목표한 계획에 대한 명확하고 구체적인 동기가 없다면 사실 그 계획은 실천해도 그만, 안 해도 그만인 계획들이 되어버립니다.
다이어트 같은 건 매년 세우는 목표인데 잘 이루지 못하는 이유가 명확하고 구체적인 동기가 없어서 그런 경우가 많습니다.
명확하고 구체적인 동기란 내가 계획한 것을 이루어야 하는 이유와 이 계획을 통해 얻고 싶은 것 등이 될 수 있습니다.
왜 이것을 이뤄야 하는지에 대한 명확한 동기와 이유가 있으면 실천할 수 있는 의지가 강해집니다.


3. 구체적인 시간과 기간을 정한다.

목표나 계획을 세울 때 대부분 장기적인 목표만 세우는 경우가 많은데 장기적인 목표는 오랜 시간을 들여 이루는 목표이기 때문에
미루다 결국 이루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장기적인 목표만 세우는 것보다 단기, 중기 목표를 세워 장기적 목표에 다가가는 것이 훨씬 계획을 이룰 수 있는 가능성을 높여줍니다.

또한 계획을 세울 때 영화 감상하기, 책 읽기 등으로 계획을 세우기 보다는 몇 편 보기, 몇 권 읽기 등 작은 단위로
정확하게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실천하는 것에 도움이 됩니다.
이렇게 작게 시작함으로 부담감을 덜어내고 쉽게 계획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4. 체크리스트를 만든다.

내가 어떤 계획을 수행하였고 어떤 계획을 아직 수행하지 않았는지를 한 눈에 둘러보고 파악할 수 있는 체크리스트를 만듭니다.
시간대별로 세우는 계획표도 있으며 TO DO 리스트형 등 나에게 맞는 체크리스트를 선택합니다.
체크리스트형은 가로형으로 왼쪽에 지키고 싶은 루틴을 적고 날짜 칸에 해당하는 것을 기호로 적거나 정도에 따라
○/△/X 표시로 표현합니다.
또한 달력형은 달력 형태의 리스트로 그날 할일을 적거나 중요한 일정 체크리스트 중에서 그때까지 마무리해야 할 계획을 적습니다.
체크리스트형으로는 루틴관리가 가능하고 달력형으로는 일정관리 및 목표 달성도 체크가 가능하니 아이의 스타일에 맞게 부모와 함께 작성하는 법을 추천 드립니다.


5. 계획에 따른 보상을 주라.

어떠한 일이든 보상이 있다면 보다 욕심을 내기 마련이고 하고자 하는 의지가 생기게 됩니다.
계획을 세우는 데 있어 그에 따른 적절한 보상을 정하여 실전하는 의지에 힘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아이들은 보상을 받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을 배우게 될 것이며, 보상을 통한 또 다른 다음 단계의 계획을 이어서
세울 수 있게 됩니다. 그러다 보면 어느새 성장해 있는 나를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6. 계획을 습관으로 만든다.

어떤 행동을 습관화하는데 평균적으로 66일이 걸린다고 합니다.
사람마다 편차는 있겠지만 좋은 습관이 한번 형성되고 유지해간다면 삶이 더 유익하고 긍정적으로 변화되지 않을까요?
우리가 세운 계획들도 이러한 습관이 되면 그 계획과 목표들은 반드시 이룰 수밖에 없을 겁니다.
단기 계획의 작은 성취가 모여 장기 계획을 이루며 이것이 꾸준한 습관으로 자리매김한다면 그야말로 훌륭한 겨울 방학을 보냈다 자신 있게 말할 수 있겠죠.


이처럼 계획을 실천하는 방법은 매우 다양합니다.
의지가 약해서 집중력이 떨어져서 실천할 수 없는 것이 아닌 실천하는 계획이 명확하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24년도 새해가 시작하고 방학이 끝나가기 전에 지금보다 명확한 계획을 잘 세워서 실천할 수 있도록 노력해 보세요.

아이스크림 홈런에서 여러분의 방학을 응원합니다.
이상 실천 할 수 있는 방학계획 세우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초등 공부는 역시 아이스크림 홈런!

홈런 초등 무료체험 하기>
홈런 초등 유료학습 하기>


 
무료체험 바로가기